[경제플러스=이솔 기자] SC제일은행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1% 중반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면서 침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SC제일은행은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거시경제 동향을 전망하고 논의하는 '2023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GRB)' 행사에서 이같이 전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3년 만에 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내 기업과 금융기관 150여 곳의 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전무)는 강연에서 "올해 한국 경제는 글로벌 경제성장의 불확실성이 높아 지난해보다 1%포인트(p) 낮은 1% 중반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수치로 한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박 전무는 "중국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얼마나 빨리 강하게 회복하느냐가 한국 경제 반등의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올 하반기 정부의 추경을 통한 재정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부연했다.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 SC그룹 글로벌 리서치 헤드는 "지난해 단행한 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제의 침체 우려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남아있어 전망이 쉽지 않아 보인다"며 "미국 장기 금리가 정점을 지난 것으로 보이고 달러 강세도 고점을 찍은 것으로 보이지만 달러 약세가 지속되려면 글로벌 경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 신흥시장의 경우 중국의 경제성장과 금융시장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룹 고쉬(Arup Ghosh) SC그룹 아시아·한국 금리 리서치 공동 헤드는 "한국 경제의 성장 둔화, 한은의 금리 인상 중단 가능성, 채권시장 안정화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점에 비춰 올해 한국 국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이라며 "한국 정부의 신중한 예산 편성과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가능성도 이러한 입장을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