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LG유플러스는 보안칩 전문기업 아이씨티케이홀딩스와 함께 양자내성암호(PQC) 기술과 물리적 복제 방지기능(PUF)을 탑재한 'PQC PUF-eSIM(PQC 퍼프e심)'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유심(USIM)보다 크기가 작은 e심은 스마트폰을 비롯해 차량과 사물지능통신(M2M)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PQC 퍼프e심은 연산력이 뛰어난 양자컴퓨터로도 해독이 불가능하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즉 보안키(Key), 인증서, 주요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PQC 퍼프e심이 탑재된 디바이스에는 데이터 보안과 인증 기능이 기본 탑재된다.

일례로 PQC 퍼프e심이 탑재된 차량에서는 탑승자별 개별 인증 등을 통해 특정 기간 및 조건에 따른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차량 내 화상회의에도 참석자 개별 인증을 통해 보안을 강화한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Lab)장은 "양자 컴퓨터 등 기술이 발전할수록 손쉬운 해킹이 가능해지기에 이를 막는 것이 통신인프라 및 서비스 제공자 역할이다"라며 "이번에 개발한 PQC 퍼프e심과 연내 선보일 양자내성암호 통합인증플랫폼을 통해 안심할 수 있는 B2B(기업가거래)향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