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한 국내 클라우드 PC 대표 기업들이 스마트 업무환경 지원하는 통합 상품 출시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국산 기술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개발, 제공해 디지털 정부 혁신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SK브로드밴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안랩 △티맥스오에스 △한글과컴퓨터(한컴)와 함께 각사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클라우드PC 결합상품 출시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각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든 사무실처럼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디지털정부 혁신 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상품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외산 클라우드 공세에 적극 대응해 토종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와 시장 확대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SK브로드밴드는 클라우드PC 솔루션 영역을 담당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인프라 △안랩은 클라우드 보안 △티맥스오에스·한컴은 개방형 운영체제(OS) 개발을 각각 맡아 서비스 최적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현장중심 협업을 지원한느 스마트 업무환경 전환 △중앙 행정기관 인터넷망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도입 가이드라인 제정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원격·재택근무 가이드 마련 등 정부의 디지털 전환 추진에도 함께 대응한다.

SK브로드밴드와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대상 DaaS 서비스인 '클라우드 데스크탑'을 공동 개발해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데스크탑은 양사의 자체 기술을 통해 기존 가상사설망(VPN) 기반 원격근무보다 보안성이 높고, 중앙 집중 관리로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상품 출시 이후 협력사와 함께 맞춤형 통합 상품을 마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도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