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예산공장에서 생산 중인 자동차용 고강도 핫스탬핑 부품 /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예산공장에서 생산 중인 자동차용 고강도 핫스탬핑 부품 / 현대제철 제공

[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현대제철은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함께 개발한 1.8GPa(기가파스칼) 초고강도 핫스탬핑 강판 양산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GPa는 재료의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1GPa은 가로·세로 1㎜ 크기 재료가 100㎏ 무게를 버틸 수 있는 강도를 뜻한다.

신규 강판은 기존의 자동차 외부 판재보다 가벼우면서도 강해 차량 경량화와 충돌 시 안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소재라는 것이 현대제철의 설명이다.

기존 1.5GPa 핫스탬핑강과 비교하면 인장강도는 20% 향상됐고, 부품 제작시 약 10%의 경량화가 가능하다.

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확산하면서 고강도 경량화 소재 수요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 배터리 무게와 전장부품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면서 차량 무게가 증가해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차량 경량화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반적인 핫스탬핑 공법은 가열로에서 강판을 9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해 금형에 넣고 급속 냉각시켜 부품을 제작하는데 현대제철과 남양연구소는 이런 방식에서 탈피해 가열로의 온도를 50도 이상 낮춘 특화 공법을 개발해 부품 생산에 적용했다.

현대제철은 이 공법으로 강판에 수소 성분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 내부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용접성 개선은 물론 부식에도 강한 강판 생산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온도를 낮춤으로써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 사용량도 줄였다. 현대제철은 이 신규 강종을 현대차의 차세대 전기차인 제네시스 일렉트리파이드 G80(G80EV)과 신형 G90에 공급 중이며, 올해부터 매년 전기차 3만대에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인 14만5천장을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연구소 관계자는 "미래 친환경차의 핵심은 경량화와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고강도강의 개발 및 적용"이라며 "이를 위해 핫스탬핑을 활용한 부품 개발 및 적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세계 최고의 친환경 자동차 소재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