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삼성물산이 남해화학, 한국남부발전과 손잡고 청정수소 사업을 본격화한다.

청정수소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되는 수소를 뜻한다. 삼성물산은 이들 기업과 공급망을 구축해, 해외 청정수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국내에 도입하기로 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27일 서울 삼성물산 잠실사옥에서 남해화학, 한국남부발전과 청정수소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삼성물산은 종합상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해외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청정수소 생산 프로젝트 개발부터 이를 국내에 도입, 활용하는 데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한다.

삼성물산은 기존에 영위 중인 에너지 자원 트레이딩 사업과 신재생 에너지 운영 사업 등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남해화학은 청정암모니아의 이송, 변환, 활용 실증사업 수행을 위해 암모니아 저장 탱크 등 공급 인프라를 제공한다. 청정암모니아 공급 확대에 따른 안전 규정, 기술 검증 및 개선 제안 등도 담당한다.

한국남부발전은 실증사업 수행을 위해 기존 발전 인프라를 제공하고, 해외 청정수소 및 청정암모니아 확보를 위한 생산 프로젝트 개발 분야에서 협력한다.

삼성물산은 남해화학, 한국남부발전과 앞서서도 공동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남해화학과는 지난 6월 국내 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양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삼성물산은 남해화학이 생산한 비료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트레이딩 사업도 담당했다.

한국남부발전과는 칠레 켈라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함께 했다. 2013년 한국 기업 최초로 남미 민자 발전 사업을 수주했고, 2017년에 이를 준공했다.

삼성물산은 3사 간의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친환경, 디지털 등 유망 분야의 신사업 모델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글로벌 저탄소·친환경 기조에 발맞춰 지난해 국내 비금융사 중 최초로 탈석탄 선언을 하고,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 개발도 하고 있다”며 “수소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을 발굴해 지속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