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삼성전자가 다음 달 11일 차세대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3'를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21일 미디어와 파트너사들에 발송한 초대장에서 다음 달 11일 온라인으로 '갤럭시 언팩(신제품 공개)2021'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지난해부터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될 제품은 폴더블 형태의 '갤럭시Z폴드3'(가칭)와 '갤럭시Z플립3'(가칭)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초대장에선 '펼칠 준비를 하라(Get ready to unfold)'는 문구와 갤럭시폴드 제품을 그래픽으로 형상화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갤럭시Z폴드3엔 삼성전자 폴더블폰 중 처음으로 '스타일러스펜(S펜)'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화면을 펼쳤을 때의 제품 활용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폴더블용 초박형 유리(UTG) 내구성을 높이는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격도 크게 내렸다. 외신과 업계에선 갤럭시Z폴드3의 출고가가 190만 원대로 책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직전 모델인 갤럭시Z폴드2(239만8,000원)와 비교하면 40만 원가량 저렴한 것이다. 갤럭시Z플립3의 출고가격은 120만 원대로 점쳐진다. 이 역시 전작(165만 원)과 비교하면 40만 원가량 싸다.

삼성전자는 이번 모델을 내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와 우월적인 기술 경쟁력까지 각인시킬 계획이다.

사실, 최근 세계 스마트폰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위치는 불안하다. 스마트폰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프리미엄 시장에선 애플에 밀려난 가운데 중저가 시장에선 샤오미와 오포 등을 포함한 중국 업체에 위협받고 있다.

지난 2019년 갤럭시폴드 제품을 처음 선보였지만, 비싼 가격과 관련 생태계 부족으로 아직까지 폴더블폰은 얼리어답터(새로운 제품을 먼저 써보는 소비자들) 시장에 머물러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판매는 250만~300만 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삼성전자의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 가운데 1% 수준이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의 경우 약 600만~7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잡고 있다. 3년간 관련 생태계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출하량은 718만 대에 이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