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는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IDEX 2021'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60여개국 1300여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IDEX는 격년으로 열리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방산전시회로 올해로 15회째를 맞는다.

한화 방산계열사는 '국방로봇 존'과 '지상장비 존', '방산전자 존' 등으로 구성된 통합전시관을 운영할 예정으로, 중동 지역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국방로봇존에서는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다목적무인차량과 차륜형장갑차 탑재용 원격사격통제체계(RCWS)가 해외 방산전시회엔 처음으로 실물 공개된다.

다목적무인차량은 민·군 협력과제로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4륜구동 전기추진 방식의 국방로봇이다. 육군 드론봇 전투단의 시범 운용에서 △원격주행 △병사자동추종 △자율이동 및 복귀 △장애물회피 등 다양한 무인 기술을 완벽히 입증했다.

이와함께 전장 또는 위험 지역에서 적군의 총 소리를 감지해 스스로 총구를 돌려 공격할 수 있는 인공지능 RCWS도 탑재했다.

현재 6륜 구동 방식의 다목적무인차량도 개발 막바지에 있으며, 올 하반기 시제품이 공개될 예정이다.

신형 다목적무인차량은 적재중량이 기존보다 3~4배 늘어나고, 최고 속도와 항속거리 등 차량 임무 성능도 대폭 향상된다.

또한 군용 통신망 외에도 상용 5G통신망을 이용한 보조 통신 중계도 가능해 산악 지형 등에서의 운용성이 크게 강화할 전망이다.

한화디펜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RCWS도 중동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RCWS는 함정과 장갑차, 자주포, 전술차량 등에 탑재되는 '언택트' 무기체계로 전장에서 아군 승무원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이번에 전시되는 차륜형장갑차용 RCWS는 130kg급 경량형 모델로, 앞서 개발된 해군 차기고속정 및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용 RCWS에 비해 영상 식별 성능과 표적추적 기능 등이 향상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