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는 상용망에서 5G 단독모드(SA)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5G 네트워크는 LTE망을 공유하는 비단독모드(NSA)로, 단독모드보다 신호 지연이 크고 통신 신뢰성과 보안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이에 비해 LTE망을 쓰지 않는 5G 단독모드는 통신 속도 향상과 안정성 확보는 물론 단말기 배터리 절감까지 가능하다.

KT는 5G 단독모드 서비스를 위해 지난해부터 상용망에서 시험 환경을 준비하고, 네트워크 기능 시험과 고객 서비스 품질검증을 했다.

특히 고객 체감품질 향상을 위해 이동 환경에서의 안정적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서는 진화된 패킷 시스템 폴백(EPS Fallback) 기술에 자체 개발한 특허기술을 적용해 안정적인 통신 품질을 시험한다.

KT 임직원들이 시범 서비스에 참여해 KT 주요 사옥과 도심 지역에서 품질을 검증한다.

KT는 정식 서비스 전 마지막 품질 점검인 이번 절차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5G 가입자에게 단독모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이철규 부사장은 "고객 품질을 최우선으로 5G 단독모드 서비스를 준비해왔고 곧 고객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고객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5G 단독모드 네트워크를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진정한 5G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