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현대제철이 고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실제 공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와 환경단체에서 꾸준히 지적해온 고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제철은 22일 "고로 휴풍과 재송풍 시 가스청정밸브(1차 안전밸브)를 활용, 고로 내부에 남아있는 유해가스를 정화 후 배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휴풍은 고로 정비에 앞서 고열의 공기 주입을 멈추는 작업이며, 재송풍은 정기보수 후 고열의 바람을 다시 불어넣는 작업을 말한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3월 고로 브리더(안전밸브) 개방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논란이 발생하자 유럽의 전문 엔지니어링 기술회사와 협업에 나섰다.

이후 3개월간의 기술검토를 거쳐 고로 브리더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가스청정밸브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후 1차 안전밸브로 이름 짓고 유럽 특허 출원까지 마쳤다.

현대제철은 직경 1.5m, 길이 223m의 파이프로 이뤄진 1차 안전밸브를 올해 1월 3고로에 우선 설치해 휴풍 시 성능을 시험했고,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오자 상반기 중 모든 고로에 1차 안전밸브 설치를 완료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2고로, 1고로에서 재송풍 때 가스청정밸브를 활용해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시키는 데 성공했다. 당시 충남도 환경 관계자가 직접 현장을 찾아 재송풍 정상가동 상황을 확인했다.

이달 10일에는 환경부 관계자가 참관한 가운데 3고로에서도 재송풍 시 대기오염물질 저감 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당진제철소 관계자는 "1차 안전밸브는 조업 안정성까지 확보한 환경·안전설비"라며 "국내외 제철소에서 설치를 원할 경우 적극적으로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종준 당진 민간환경감시센터장은 "현대제철이 고로 브리더 문제를 개선한 것은 기업과 민간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역사회와 소통해 환경개선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대제철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투자한 5천100억원을 포함해 지난 10년간 환경과 관련해 총 1조원을 투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