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희원 기자] 검찰이 한화그룹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을 한 두차례 더 소환할 방침이다. 이에 한화그룹은 검찰의 수사로 기업활동이 위축된다며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원곤)는 지난 15일 김 회장을 재소환해 11시간 동안 조사를 벌였지만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한화그룹 관계자는 “16개의 계열사 및 협력사의 압수수색과 650명의 임직원 소환도 모자라서 기업 총수를 두 번 이상 소환하는 것은 전례에 없는 일이다”며 “검찰 수사 때문에 내년 경영계획은 물론 임원 인사까지 올스톱 된 상태”라고 반발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김 회장을 두 번째로 소환해 오후 1시 50분부터 조사를 시작해 11시간 후인 16일 12시 50분에 집으로 돌려보냈다.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위장 계열사에 1조원대의 자금을 부당 지원하는 수법 등으로 수천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경위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지난 1일 첫 번째 출석 때와 마찬가지로 계열사 구조조정 차원에서 재무구조가 어려운 회사를 도운 것일 뿐 불법 행위는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검찰은 김 회장의 장남 동관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그제 소환해 천안에 승마장을 짓는 과정에서 한화그룹으로부터 거액의 지원을 받은 경위를 조사했다. 승마장 부지의 소유주였던 동관 씨에게 한화 그룹이 임대료를 지급했는데 돈이 오간 경위가 의혹이 있다는 것이 검찰의 입장이다.

검찰은 김 회장을 한 두차례 더 불러 조사한 뒤 사법 처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한화증권 차명계좌의 600억원대 비자금 조성의혹과 관련해 한화증권 계좌개설 관련자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