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0일 "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영상 회의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특히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전체 신용등급, 특히 저신용층에도 고르게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금융권에 주문했다.

다만 금융위는 지난달 23일 대출 한도를 2배로 늘리고 1·2차 중복 대출을 허용하는 내용의 프로그램 개편을 한 뒤 지원 실적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2차 프로그램의 일평균 대출액은 지난달 23일 이전 74억원에서 지난 23일 이후 753억원으로 증가했다.

손 부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의 휴·폐업이 증가함에 따라 재기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하여 실질적 도움이 되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작년 11월부터 '자영업자 123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무조정과 자금지원, 경영 컨설팅 등을 결합해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