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LG화학과 말레이시아 화학업체 페트로나스 케미칼 그룹이 유망 기초소재인 니트릴 라텍스(NBL) 합작 공장을 건설한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PCG는 LG화학과 말레이시아 남부 펭게랑 석유화학단지에 연간 20만t 규모의 NBL 제조 공장을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1년 공장 건설을 시작하고, 2023년 생산에 돌입한다. 양사간 지분 및 투자금액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

NBL(니트릴 부타디엔 라텍스)은 부타디엔을 주원료로 하는 합성고무 소재로, 의료·산업·요리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니트릴 장갑을 제작하는 데 쓰이는 핵심 원료다.

니트릴 장갑은 기존 천연고무 장갑보다 강도와 내화학성이 뛰어나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며,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해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니트릴 장갑 수요는 연평균 10% 이상 고성장하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24년 2800억장7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체 라텍스 장갑 시장의 70%로, 니트릴 장갑의 원료인 NBL 수요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 측은 "PCG의 부지·인프라 등을 활용해 니트릴 장갑 최대 생산국인 말레이시아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고 PCG는 LG화학의 기술력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며 "합작법인이 들어설 펭게랑 지역에는 현재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가 건설되고 있어 향후 부타디엔 등 NBL 공장에 필요한 원료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