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한국지엠 쉐보레가 414km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전기차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9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존 모델보다 주행거리가 31km 연장됐다.

쉐보레는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배터리 팩의 크기나 구조 변경 없이 볼트EV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는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돼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으로 운용,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스티어링휠 후면의 패들 스위치를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을 탑재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한다.

신개념 회생제동 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을 적용,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가속 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하는 등 에너지 효율 증대는 물론 우수한 주행경험을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은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하는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구현했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