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정부가 유동성 위기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에 1조7천억원을, 두산중공업에 6천억원 상당을 긴급수혈하기로 했다.

이는 정부가 이번 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확정할 기간산업 지원 방안의 일부분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1일 내부 위원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지원 안건을 의결했다.

두 국책은행이 코로나19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아시아나항공에 1조7천억원 상당의 한도대출을 공급하는 내용이다. 산은과 수은의 분담 비율은 7대3이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그동안 두 국책은행이 제공한 1조6천억원 상당의 유동성을 모두 소진한 데 따른 추가 조치다.

역시 유동성 위기를 맞은 두산중공업에 대한 추가 유동성 지원방안도 이날 나왔다.

수은은 두산중공업에 1년 만기로 5천868억원을 대출해주기로 했다. 27일 만기 도래하는 5억달러의 외화 채권을 상환하기 위한 용도다.

앞서 수은과 산은은 지난달 26일 두산중공업에 1조원을 긴급 지원한 바 있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두산중공업의 차입금 규모는 4조2천억원이다. 회사채 1조2천500억원, 국책은행 대출 1조1천억원, 시중은행 7천800억원, 외국계 은행 3천600억원, 기업어음(CP)·전자단기사채 등 7천억원 등이다.

1조원이 넘는 시중은행 대출은 은행들이 기존 채권 회수를 자제하고 만기를 연장하는 등 방법으로 지원에 나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번 주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 정유, 해운, 자동차 등 기간산업 지원 방안도 내놓는다.

이는 정부가 앞서 발표한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는 별개다.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이 중소·중견기업에 초점을 맞춘 점을 고려하면 기간산업 지원 대책은 지원 대상을 대기업으로 확대한다는 뜻이다.

정부가 아시아나항공 신규 대출과 같이 신규 대출,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등 매입, 보증공급 확대 등을 50조원 넘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산은이나 수은 등 국책은행의 자본을 확충해준 뒤 이들이 기간산업의 회사채나 기업어음(CP)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이다.

아예 회사채·CP 등을 매입하는 별도의 기구를 설립하는 방안도 논의 선상에 올라 있다. 한국은행이 정부보증 아래 유동성을 공급하는 옵션도 거론된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회사채매입기구(PMCCF·SMCCF)와 CP매입기구(CPFF)를 벤치마킹한 모형이다.

정부는 기간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대신 '고용 유지'라는 조건을 붙일 가능성이 크다.

지원 대가로 국가가 지분을 일정 부분 취득하는 방안 또한 정부 내에서 논의되고 있다.

이들 기간산업이 정상화되면 정상화에 따른 이익을 국민과 공유한다는 의미로 대기업 지원에 따른 특혜 시비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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