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금융그룹은 19일 KB스타터스 상반기 정기모집을 통해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9개사를 KB스타터스로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이 육성하는 스타트업 프로그램이다. 이로써 KB금융의 육성 스타트업은 기존 76개에서 85개로 확대됐다.

신규 KB스타터스 9개사는 서류 심사 및 원격 면접·프레젠테이션 등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정됐다. 분야별로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보유한 포지큐브 및 포티투마루와 데이터노우즈, 소프트런치 등의 데이터분석 스타트업, 그리고 인증·송금·웹기술 분야 스타트업인 더코더, 모인, 센스톤, 에디터, 에벤에셀케이 등이 선정됐다. 

선정된 KB스타터스는 서울 강남구 신논현역 인근에 위치한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할 수 있고, 회계·법률·특허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또 KB금융의 핀테크랩인 KB이노베이션허브를 통해 KB금융 계열사와의 유기적인 협력 등을 통한 스케일업을 지원받게 되며, KB금융 CVC펀드 등을 통해 성장 단계별 투자를 우선적으로 지원 받게 된다. 

이와 같은 KB금융의 전폭적인 육성과 협업을 통해 KB스타터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까지 KB금융 계열사와 총 114건의 업무제휴를 진행했으며, KB금융의 총 투자 금액은 336억원에 이른다.

KB스타터스 중 KB금융 계열사로부터 10억원 이상 투자와 10건 이상 제휴를 달성한 10-10클럽 스타트업인 보안 인증 기술 관련 스타트업 플라이하이와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스타트업 애자일소다의 경우 KB금융의 지속적인 스타트업 육성 노력이 점차 빛을 발하고 있는 대표적 사례이다.

KB증권,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캐피탈은 플라이하이와 협업을 통해 서류발급 및 제출 등 번거로운 작업을 줄이고 인증절차를 간편하게 만들어 고객편의성과 업무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애자일소다는 범용성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KB국민은행, 국민카드, KB손보, KB생명 등과 데이터분석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해 협업하고 있으며, KB금융의 지원 속에서 지난해까지 최근 5년 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150%, 고용증가율 135%를 기록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