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전국 가맹점(프랜차이즈)이 25만개를 넘어섰지만, 연 매출이 1억원도 되지 않는 점포가 적지 않고 불과 수 년 사이 가맹 브랜드가 아예 사라지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6일 공개한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2019년말 현재 가맹본부는 5천175개, 가맹브랜드는 6천353개, 가맹점은 25만4천40개였다.

2018년과 비교해 본부와 브랜드가 각 6%, 5% 늘었고 가맹점도 4.3% 증가했다. 업종별 비중은 가맹본부와 브랜드에서 외식업이 각 74.6%, 75.4%로 가장 컸다.

교육·세탁 등 서비스업(19.8%·19.6%)과 편의점 등 도소매업(5.5%·4.9%)이 뒤를 이었다. 가맹점 중에서는 외식 가맹점이 48.2%(12만2천574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비스업(29.5%), 도소매업(22.2%) 순이었다.

외식업만 보면, 치킨업(2만5천188개)과 커피업(1만5천36개)이 가맹점 수 1, 2위를 차지했다.

외식업종별 평균 연매출액은 ▲ 패스트푸드 4억8천900만원 ▲ 제과제빵 4억4천600만원 ▲ 피자 2억7천200만원 ▲ 치킨 2억3천500만원 ▲ 커피 2억3천100만원 등으로 집계됐다.

가맹점의 평균 연매출이 3억원 이상인 외식브랜드(771개)는 전체 브랜드의 38.3%를 차지했다. 반면 외식브랜드의 12%에서는 가맹점의 평균 연매출이 1억원 미만이었다.

특히 커피업종의 경우 브랜드의 27.5%에서 가맹점 평균 연매출이 1억원을 밑돌았다.

외식업 가맹브랜드 전체의 평균 존속기간은 6년 5개월이었고, 업종별로는 패스트푸드(8년 2개월)·치킨(7년 11개월)·제과제빵(7년 9개월)·피자(6년 10개월)·커피(6년 2개월) 순으로 길었다. 서비스업 가맹점은 모두 7만5천46개로, 외국어(1만8천42개)와 교과(1만5천15개) 등 주로 교육서비스 업종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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