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가 ‘인공지능 원 팀(AI One Team)’을 결성한다. 구현모 KT 대표이사 내정자가 발표한 첫 공동 프로젝트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 등 충분한 인프라와 기술을 갖고 있으나 AI 분야에서 미국 등에 뒤지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현대중공업지주, KAIST(한국과학기술원),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손잡는 것이다.

KT는 20일 대전 KAIST 본관 1층 회의실에서 대한민국 AI 1등 국가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에는 구 내정자,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신성철 KAIST 총장, 김우승 한양대 총장, 김명준 ETRI 원장,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

산학연 얼라이언스인 AI 원 팀은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AI 적용 사례 발굴 및 확산, AI 오픈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KT는 KAIST, 한양대, ETRI를 중심으로 인재양성 플랫폼을 조성한다. 중소기업, 벤처, 학생들이 가진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AI 카테고리를 추구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자원과 학습용 데이터,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지주와는 실제 산업 현장에 AI 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발굴하는 데 집중한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AI 원 팀에 인더스트리 대표 기업으로 참여해 관련 산업의 적용 노하우와 기술을 중소·중견 벤처기업들과 공유, 대한민국 AI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밖에 MOU 참여사는 비ICT 기업은 물론 중소 스타트업벤처 기업들의 AI 기술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힘을 합친다. 중소벤처 기업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오픈형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제조, 유통, 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A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를 공유할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KT는 앞으로 구 대표 체제에서 다른 기업, 기관과 협업해 AI 등 신산업 발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