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금융감독원은 23일 금융 소비자 보호와 혁신금융 지원 기능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먼저 금융소비자보호처 부문을 소비자 피해 예방과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으로 확대 재편했다.

애초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보험과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이 있었는데, 소비자 보호 부문에서 소비자 피해 예방(사전)과 권익 보호(사후) 기능을 강화했다.

대규모 원금손실을 부른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잇따라 터지면서 소비자 보호 목소리가 더욱 높아진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보험 감독·검사 부문은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했다. 금융 소비자 보호 부문 기준으로 보면 기존 6개 부서(26개 팀)에서 13개 부서(40개 팀)로 크게 확대됐다.

소비자 피해 예방 부문에는 7개 부서(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금융상품판매감독국·금융상품심사국·금융상품분석실·연금감독실·금융교육국·포용금융실)에 19개 팀이 배치됐다.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은 6개 부서(분쟁조정1국·분쟁조정2국·신속민원처리센터·민원분쟁조사실·불법금융대응단·보험사기대응단), 21개 팀으로 꾸려졌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