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국민은행은 여의도 본점 정문에 재활용 로봇자판기 ‘네프론’을 설치하고 고객과 함께하는 친환경캠페인을 펼친다고 31일 밝혔다.

네프론 이용고객은 오는 7월31일까지 본인의 포인트를 KB국민은행 계좌로 환급받고 은행도 같은 액수를 내놓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기부금을 조성해 친환경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소셜벤쳐 수퍼빈에서 개발한 네프론은 AI(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재활용 회수 로봇이다. 페트병이나 캔을 자판기에 투입하면 품목별로 수거한 다음 휴대전화 번호로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2000포인트이상 적립시 수퍼빈 홈페이지에서 본인 명의계좌로 환급을 받는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수퍼빈·한국세계자연기금과 함께 ‘자원순환 인식제고를 위한 친환경캠페인 선포식’을 열기도 했다. 또한 네프론이 설치된 서울지역 7개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친환경–플라스틱 저감활동 지원에 나섰다.

이번 캠페인은 자원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문화와 교육기반을 조성하고 청소년의 환경인식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환경관련 NPO(Non Profit Organizaton : 비영리단체)와 소셜벤처(social venture) 등과 협력해 국내외 환경문제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 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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