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브로드밴드가 23일부터 28일까지 불가리아에서 열린 '2019 플로브디프 국제 전자기술 전시회'에 참가해, 신규 개발한 10기가급 UTP 4페어·2페어 기반 5Gbps, 2.5Gbps 국산 통신장비와 AI 기반 초고화질 영상 자동 트래킹(Tracking) 기술을 선보였다.

UTP(Unshielded Twisted Pair LAN Cable) 랜(LAN)케이블은 여러 개의 구리선을 꼬아서 만든 케이블을 플라스틱으로 감싼 선으로 근거리통신망의 환경을 이어준다. UTP 4페어는 8가닥이 꼬인 4쌍의 랜케이블 선, UTP 2페어는 4가닥이 꼬인 2쌍의 랜케이블 선을 말한다.

SK브로드밴드는 올 4월부터 SK텔레콤 및국내 강소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선도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주요 과제는 일반가구와 기업을 대상으로 광케이블과 HFC(광동축혼합망)을 활용해 10Gbps급 인터넷 속도 제공이 가능한 장비 개발과 이를 활용한 미디어 응용 서비스로 AI(인공지능) 기반 '영상 자동 트래킹 서비스', 사용자 시점 예측 기반 '8K VR(가상현실) 재생 기술'을 선제 적용하는 것이다.

컨소시엄은 세계 최초로 HFC에 2.5기가 속도를 제공하는 케이블 모뎀을 개발했고, 향후 UTP 4페어 5Gbps, 2페어 2.5Gbps 속도 장비를 7개 중소도시 대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AI 기반 영상 자동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 IPTV 영상화면의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출력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VOD 영상 내 인물, 객체, 장면 등을 찾아 자동으로 화면검색과 이동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상·하향 10Gbps 인터넷 속도 제공이 가능한 차세대 광전송 기술 'XGS-PON (10Gigabit Symmetrical-Passive Optical Network)' 기반으로 제공한다.

컨소시엄은 초고품질 VR 영상에서 사용자 시점을 예측해,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만을 찾아내고 해당 화면만을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8K VR 재생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8K VR 재생 기술은 디지털 영상 분야에서 최고 해상도인 가로 세로 7680 X 4320를 지원하는 디지털 비디오 포맷이다.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를 활용해 가상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이 체험 할 수 있다. 여기에는 50%이상 전송 데이터를 감소시키는 S-Tile 기술을 적용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