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미국 뉴욕 골드만삭스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앱티브 케빈 클락 CEO가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 현대차 제공
23일 미국 뉴욕 골드만삭스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과 앱티브 케빈 클락 CEO가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 현대차 제공

[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차그룹이 23일 세계적 자율주행업체 앱티브와 합작법인을 세우고, 세계 자율주행 분야기술을 선도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자율주행과 전기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시대가 이미 열린 상황에서 전통적 완성차업체들이 고전하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이번 중대 결정은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지각변동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율주행과 관련한 글로벌 자동차업체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간 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4조8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합작법인 설립은 이례적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50대 50의 공동 운영체계를 갖춰, 기술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핵심기술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1년여에 걸친 논의 끝에 합작법인 설립이란 정공법을 택하면서 글로벌 자동차업체와 ICT 기업이 주축이 된 자율주행 업계에 상당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자율주행은 자동차 제조업은 물론, 모빌리티 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미래차 분야의 최상위 혁신 기술로 꼽힌다.

운전으로부터 해방되면서 차량 이동 중에도 모든 탑승자가 시간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와 에너지 절감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와 ICT 업계는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 사활을 걸고 합종연횡을 벌여왔다.

현대차그룹은 이런 생태계 변화에서 다소 뒤처졌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내비건트 리서치가 평가한 순수자율주행 기술 3위인 앱티브와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하면서 '퀀텀 점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차량 설계와 제조,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분야의 역량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 최고 기술력이 합쳐지면 기술 개발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양측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