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가 29일 준대형 트럭 ‘파비스’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파비스는 중세 유럽의 장방형 커다란 방패라는 의미다.

파비스는 현대차가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상용차 전문 박람회 ‘현대 트럭 앤 버스 비즈니스 페어’에 전시된다. 파비스는 중형 메가트럭보다 크고 대형 엑시언트보다 작은 체급으로 5.5~13.5t까지 적재할 수 있다.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파비스는 중형과 대형 트럭의 장점만 모은 새로운 체급의 트럭”이라면서 “넓은 적재 공간과 힘을 포기할 수 없는 고객에게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날 친환경 상용차 전동화 라인업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각 1대씩만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와 수소차를 2025년까지 전기차 7종, 수소차 10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가운데 트럭은 6종, 버스는 11종이다. 현대차는 장거리 수송 트럭이나 고속버스는 수소차로, 도심 물류 수송이나 승객 수송용 상용차는 전기차로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친환경 전기버스인 ‘카운티EV’도 공개했다. 카운티EV는 128kWh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에 200㎞ 주행이 가능하다. 완전 충전에는 72분이 걸린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