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LG화학은 30일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미국 법인, 그리고 LG전자를 상대로 배터리 관련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정당한 권리 보호를 위해 제기한 ITC 소송이 진행 중인 가운데 경쟁사에서 소송에 대한 불안감 및 국면 전환을 노리고 불필요한 특허 침해 제소를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LG화학은 입장자료를 통해 “그동안 경쟁사로부터 공식적이고 직접적인 대화제의를 받아본 적이 없다”며 “만약 경쟁사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한편, 이에 따른 보상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할 의사가 있다면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세히보기

이는 앞서 SK이노베이션이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자사의 배터리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는 이유로 LG화학 및 LG화학 미국법인, LG전자를 상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연방법원에 제소하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이 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가 자사의 특허침해를 기반으로 영업 및 부당 이득을 챙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LG화학은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사의 특허건수는 1만6685건인데 반해 경쟁사는 1135건으로 (2019년 3월 말, 국제특허분류 H01M관련 등록 및 공개기준) 양사 간 14배 이상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경쟁사가 면밀한 검토를 통해 사안의 본질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번 소송을 제기한 것인지 매우 의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연구개발비만 보더라도 자사는 지난해 1조원 이상, 전지분야에서만 300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나, 경쟁사는 지난해 사업보고서 기준 2300억원에 불과한 수준으로 양사의 연구개발 투자 규모도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LG화학은 이번 SK이노베이션의 특허 침해 제소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영업비밀 침해소송 외에 자사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LG화학은 “그간 여러 상황을 고려해 현재 진행중인 영업비밀 침해소송 제기 이외 경쟁사를 대상으로 한 특허권 주장은 자제해 왔다”면서도 “이번 특허침해 제소와 같이 본질을 호도하는 행위가 지속된다면 해당 소송이 근거 없음을 밝히는 것을 넘어 자사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더 이상 묵과하지 않고 법적 조치까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LG화학은 “현재 진행 중인 ITC 소송과 관련해 경쟁사는 이직자들이 반출해 간 기술자료를 절차에 따라 당연히 제출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거나 지연시키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경쟁사가 성실하고 정정당당한 자세로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