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이 삼성전자 시스코와 모바일 기반 5G(5세대 이동통신) 스마트오피스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3사는 스마트오피스 통합 패키지와 서비스를 올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3사는 △5G 스마트오피스 신규 서비스 기획·개발 △각사 제품·서비스 결합과 통합 패키지 구성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오피스는 5G 시대 핵심 기업 전용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SK텔레콤은 이번 협약으로 5G 스마트오피스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제공하게 될 5G 스마트오피스는 모든 업무가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하다. 5G 스마트오피스에선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무용 PC와 유선 기업전화, 랜선이 없는 '3무(無)' 환경이 구현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사무용 PC는 모바일 VDI(가상 데스크톱 환경)이 대체한다. 클라우드·모바일 기반 업무환경 솔루션과 5G 네트워크가 결합한 모바일 VDI는 사무용 PC나 노트북 없이 도킹 패드에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업무를 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고정 자리가 없어도 업무가 가능하다.

사무실 유선전화는 모바일 기업전화 서비스가 대신한다. SK텔레콤의 모바일 기업전화 서비스는 스마트폰 한 대에 개인 번호와 업무용 번호를 따로 제공한다. 기존 투넘버 서비스와 차이점은 개인과 업무모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통화나 문자 내역도 분리해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모바일 기반 영상회의 솔루션과 클라우드 기반 팀 전용 가상 업무공간 등을 제공해 업무 효율을 높인다. 5G 스마트오피스에선 별도 장비를 준비할 필요없이 스마트폰으로 영상회의가 가능하다. 클라우드 기반 팀 전용 가상 업무공간에선 파일 공유 등 업무에 필요한 협업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