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두산인프라코어가 5G 통신 기술을 활용해 독일 뮌헨에서 원격으로 한국 인천에 있는 굴삭기를 조종하는데 성공했다.

두산그룹은 두산인프라코아가 독일 뮌헨에서 열린 건설기계 전시회인 '바우마(BAUMA) 2019'에 참가해 LG유플러스와 함께 유럽시장에 처음으로 5G 통신 기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두산인프라코어측은 이 기술을 이용해 독일 뮌헨 전시장의 '5G 원격제어 스테이션(관제센터)'에서 약 8500km 떨어진 한국 인천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했다.

3년마다 열리는 바우마는 굴삭기와 크레인, 도로 장비, 광산 기계 등 제품의 최신 모델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세계 최대 규모 건설기계 전시회로 오는 14일(현지시간)까지 열린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중국 상하이 건설기계 전시회에서 국가 간 880km 원격제어를 실제 장비로 시연한 바 있다. 이어 이번 독일-한국 간 원격제어 시연을 함으로써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건설기계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기술력을 입증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LG유플러스의 저지연 영상전송 장치를 이용해 5G 통신 기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또 굴삭기에 부착한 센서로 작업 현장의 넓이와 깊이 정보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측정하는 '3D 머신 가이던스' 솔루션을 선보였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건설기계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텔레매틱스(Telematics) 서비스 '두산커넥트(DoosanCONNECT™)', 통합 서비스 프로그램 '두산케어(DoosanCARE)'도 함께 소개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한국의 통신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건설기계 솔루션에 관람객들의 관심이 높았다"며 "첨단 ICT 융복합을 비롯해 자동화 및 무인화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더해 건설기계 분야에서 기술 선도 업체의 위상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