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LG그룹 구광모 회장이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에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구 회장은 최근 지주회사인 ㈜LG의 권영수 부회장,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사장 등과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실리콘밸리에 있는 그룹 산하 기업벤처캐피탈(CVC)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찾아 운영 현황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점검했다고 그룹 측이 11일 밝혔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지난해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5개 계열사가 총 4억2천500만달러(4천839억원)를 출자해 조성한 펀드를 운용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다.

LG는 이 회사를 통해 지금까지 미국 스타트업에 약 1천900만달러(약 216억2천만원)를 투자했다.

지난해 10월 모빌리티 공유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인 '라이드셀(Ridecell)'에 500만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최근에는 가상현실(VR)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인 '어메이즈브이알(AmazeVR)'에 200만달러를 투자했다.

어메이즈브이알은 카카오톡 출신들이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온라인 플랫폼에 300여개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랙티브 VR 영화 콘텐츠를 제작·방송하고 있다.

이밖에도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와 광학필름 관련 기술을 보유한 '옵토닷'과 요리법 제공·식재료 배달 서비스 플랫폼 업체 '사이드쉐프', 모바일 분야 벤처투자사 '노틸러스 벤처 파트너스' 등에도 투자했다.

회사 관계자는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글로벌 스타트업의 기술 개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가상현실·증강현실(AR), 바이오·소재,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