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한국형발사체 1단 추진제탱크에 들어가는 산화제탱크 시제품을 출고했다고 26일 밝혔다. 

추진제탱크는 산화제탱크와 연료탱크로 구성하며, 3단형으로 이뤄진 한국형발사체의 1단에 장착한다. 산화제탱크는 산소가 없는 우주에서도 발사체 연료를 태울 수 있도록 액체산소를 싣는 용도다. 연료탱크는 지난 3월 초에 시험을 완료하고 고흥우주센터로 이송했다. KAI는 지난 25일 종포공장에서 산화제탱크 시제품 출고식을 열었다. 

한국형발사체는 체계개발모델(EM·Engineering Model)과 인증모델(QM·Qualification Model)을 거쳐 실제 발사하는 비행모델(FM·Flight Model) 순으로 제작한다. 이번에 출고한 시제품은 체계개발모델에 해당한다. 

KAI는 올해 추진제탱크의 인증모델 개발도 완료할 계획이다. 인증모델은 우주환경을 모사한 시험시설에서 각종 테스트를 거쳐 실제 발사해도 좋을지를 검증하는 단계다.

인증모델이 완료하면 실제 발사체에 장착하는 비행모델을 제작한다. KAI는 추진제탱크 시제품 개발을 위해 2017년 9월에 경남 사천 종포산단 내에 발사체 탱크 전용 제작 공장을 준공하고 관련 공정과 기술을 개발해왔다.

KAI는 추진제탱크가 비행 압력과 하중을 견디면서도 효율을 위해 가벼워야 하기 때문에 로켓엔진과 함께 발사체 개발 핵심기술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