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이 사내 유망 기술을 독립시켜 글로벌 ICT 전문기업으로 육성한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SK텔레콤은 28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언론설명회를 열고 사내 유망 ICT 기술을 독립 사업화(스핀-아웃, Spin-Out)하는 ‘스타게이트(Stargate)’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스타게이트’에 회사의 전문 역량을 집중한다. 프로그램은 기술 상용화 가능성 검증, 거점 시장 검토, 기술 스핀-아웃(사업화), 성장 지원 등 4단계로 구성했다.

기술 상용화 가능성 검증은 ICT기술센터 ‘테크 이노베이션 그룹’이 맡는다. 이곳에서는 기술의 독창성, 완성 수준, 사업화 가능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면밀한 검토를 진행한다. 사업화 대상 기술은 국제가전박람회(CES), MWC 등에서 어워드를 수상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거나, ICT 관계사에 적용되는 등 차별적인 경쟁력을 증명해야 한다.

거점 시장 검토는 지난 1월 미국 뉴욕에 설립한 SK텔레콤 TMT 인베스트먼트와 SK텔레콤 홍콩사무소 등 해외 조직이 담당한다. 이들은 ▷현지 시장 및 기술 동향 ▷사업 파트너 ▷투자자 그룹의 관심도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제조업 연관 기술은 중국 시장, 미디어와 AI 등 첨단 ICT 기술은 미국 시장 중심으로 사업화를 검토한다.

기술 스핀-아웃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기술 사업화 방법과 사업화 주체 조직을 결정한다. ICT기술센터와 코퍼레이트 디벨롭먼트센터(투자 담당)가 시장분석 등을 통해 적합한 사업화 형태를 결정한다. 세부적 형태는 ▷외부 투자를 받아 신규 회사 설립 ▷타사와 결합 ▷외부 파트너사와 합작회사 설립 등 크게 3가지다.

형태가 결정되면 ICT기술센터와 인적관리(HR)을 담당하는 기업문화센터가 사업화 조직을 구성한다. 해당 조직은 빠른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2~6명의 소수 정예로 꾸려진다.

‘T오픈랩’은 분사한 기술이 꾸준히 발전할 수 있도록 공간ㆍ장비ㆍ기술, 외부 코칭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스타게이트’를 통해 회사의 유망 기술 기반 글로벌 ICT 유니콘을 만들어낼 계획이다. 현재 독자 개발한 20여개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 및 시장성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