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디젤차에 대한 신뢰 하락과 규제 강화에 따른 이른바 '탈 디젤화'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한 승용차와 레저용차량(RV) 101만3천259대 가운데 디젤 엔진 차량은 34만2천941대로 전체의 33.8%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디젤차 판매 비중은 2011년에는 22.0%에 그쳤지만, 그랜저와 K7 등 다양한 디젤 세단을 내놓자 2015년 41.9%까지 높아졌다.

그러나 세계적인 환경 규제에 따른 탈 디젤 바람이 불면서 이 비중은 2016년 39.9%로 꺾이더니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째 내리막을 탔다.

이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빠르게 늘면서 승용 부문의 디젤 판매가 꾸준히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그랜저 디젤 모델은 3천731대가 팔려 2017년 판매량(7천838대)의 절반에도 못 미쳤고, K7 디젤 모델 역시 2017년 3천893대에서 지난해 2천19대로 48% 급감했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디젤차 판매 증가율은 4.1%로 디젤을 제외한 모델의 판매 증가율 5.3%보다 낮았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지난해 8만5천221대로 전년 대비 20.0% 급증했다.

현대차가 5만53대로 37.4% 늘었고, 기아차는 3만5천168대로 1.6% 증가했다. 수입차 국내판매 역시 지난해 디젤 비중이 41.0%로 2017년(47.2%)보다 크게 줄었다.

이는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사태를 계기로 유럽 디젤차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커졌고, 도요타와 렉서스의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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