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핀테크, 파이 키울 금융의 미래 금융지주 회장 대승적 결단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은 25일 “금융결제망을 핀테크 기업과 은행 간에 전면 개방해 국민들이 간편 앱 하나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혁신을 위한 금융지주 회장 간담회’를 갖고 “바로 지금이 금융강국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대분기점이다. 먼저, 그리고 빠르게 변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금융결제 시스템을 비롯한 금융인프라를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개방해야 한다”며 “소형 핀테크 결제 사업자에게만 부분적으로 개방하던 은행권 공동 결제시스템을 모든 결제 사업자 뿐 아니라 은행 상호간으로도 확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한국은행 결제망ㆍ금융결제원 금융공동망 등 금융회사끼리 폐쇄적으로 이용해온 망을 핀테크 기업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다는 것이다.

금융회사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금융결제 ‘고속도로’에 핀테크 스타트업의 ‘오토바이’도 달릴 수 있게 해 동반성장과 무한경쟁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핀테크 업체 회원이면 특정 은행과 거래계좌가 없더라도 지급결제ㆍ송금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된다. 은행도 핀테크 회원을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는 이점이 있다.

금융위원회는 앞서 지난주 금융지주의 실무 책임자들을 만나 이 같은 계획을 설명했고, 사전 합의를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