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가맹 브랜드와 가맹점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해 작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지만 증가율은 점차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작년 말 기준 가맹 브랜드 수는 6천52개로 사상 처음 6천개를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이 브랜드를 관리하는 가맹본부는 4천882개고, 가맹본부에 가입한 가맹점(이하 가맹점 수는 2017년 말 기준)은 24만3천454개로 역시 역대 가장 많았다.

한국의 가맹본부 수는 미국(약 3천개)보다 1.6배, 일본(1천339개)보다 3.6배 많다. 미국이 인구 3억명, 일본이 인구 1억명 수준인 점을 고려한다면 인구 5천만명 수준인 한국의 가맹본부가 상대적으로 더 많았다.

다만 그 증가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2014∼2018년 증가율을 보면 가맹본부는 17.1→12.3→9.2→8.5→5.4%로 5년 동안 ⅓ 토막 났다. 가맹 브랜드 역시 16.2→13.0→8.9→8.9→5.4%로 비슷하게 둔화했다.

가맹점은 7.2→5.2→4.2→5.5→5.4% 등으로 추세적으로 둔화하고 있지만 그 정도는 가맹본부나 브랜드보다는 약했다.

가맹점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가장 많은 업종은 외식업(11만7천202개·48.1%)이었다. 이어 편의점 등 도소매업(7만1천230개·29.3%), 서비스업(5만5천22개·22.6%) 순이었다.

평균 사업 기간은 외식업이 4년 7개월로 가장 짧았으며, 서비스업 6년 1개월, 도소매업 6년 5개월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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