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17억달러(약 1조9000억원) 규모의 차 부품 수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대단위 조립 단위의 모듈 제품을 제외한 첨단 기술이 집약된 핵심부품만을 집계한 것으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사상 최대 규모다.

현대모비스는 2015년 5억달러, 2016년 10억달러, 2017년 12억달러를 수주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미래차 기술 경쟁력이 돋보이는 첨단 부품을 대거 수주했다.

구체적으로 '차세대 측방 레이더(79GHz)'를 북미업체에 공급키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레이더는 물체 식별 성능이 뛰어나 자율주행차의 센싱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해주는 첨단 부품이다. '운전대 장착 디스플레이'와 '차량 스마트 램프'등 미래 첨단 기술도 수주했다.

이들 제품은 자동차와 사용자의 혁신적인 소통을 돕는 것으로 현대모비스가 해외 수주를 통해 세계 최초로 양산화할 예정이다.

'전동식 조향장치'와 '에어백 제어장치' 등 핵심 부품도 수주했다. 지난해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전기차 업체의 러브콜은 사상 최대 해외 수주 달성에 큰 역할을 했다.

전체 해외 수주액의 60%에 가까운 10억달러 규모의 첨단 부품을 전기차 업체에서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2016년 처음으로 해외 전기차 업체에서 1500만달러 규모의 부품을 수주한 이래 3년 만에 60배 이상 늘어난 성과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R&D 투자의 50%를 전장부품 분야에 집중 배정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를 비롯한 미래차 기술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