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복 SC제일은행 은행장
- 박종복 SC제일은행 은행장

[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SC제일은행이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으로부터 1000억원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SC제일은행은 지난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SC그룹 인수 조건의 10년 만기 원화 후순위채권 6000억원 발행과 2019년도 중간배당 5000억원 지급을 결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SC제일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과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자본 적정성과 수익성을 개선할 전망이다. SC제일은행이 발행할 후순위채권은 향후 부실금융기관 지정 등 유사 시에는 채권보유자의 동의 없이도 채무 상환 의무가 소멸한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자기자본으로 인정되는 상각형 조건부 채권으로, 오는 28일 발행 후 전액을 SC그룹(영국SC은행)이 인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SC제일은행 이사회는 후순위채권 발행과 연계한 자본구조 재조정을 위해 5000억원의 중간배당 지급 결의안을 승인했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보통주 자본만으로 구성됐던 SC제일은행 자본구조를 보완자본으로 확대·다변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후순위채권 발행에 따른 유동성 과잉으로 자본비율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배당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정은 SC제일은행이 일반 은행보다 높은 수준의 자본적정성 비율(2019년부터 14.5%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데 따른 대응이다. SC제일은행은 '글로벌 시스템적 중요은행'(G-SIB)인 SC그룹의 주요 자회사로서 G20 산하 금융안정위원회(FSB)의 '총손실흡수력 규제'(TLAC) 대상이다. SC제일은행은 후순위채 발행과 배당 이후 오는 3월에는 BIS비율이 16% 중반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은 "국내 은행 중 앞장서서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자본구조와 적정성 수준을 고려하고 한국에 대한 SC그룹의 투자 확대도 이뤘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국제적 은행으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