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문 한투 신임사장 
정일문 한투 신임사장 

[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신임 사장은 7일 취임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영업이익 1조원 돌파와 3년이내 1조원의 순이익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날 "올해 대내외 환경이 대단히 어렵고 초대형 투자은행(IB) 간 경쟁 심화 등이 예상된다"며 "입사이래 지금까지 현장에 답이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마음에 새기고 다시 이 난관을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IB본부에서만 27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정 사장은 IB부문 성과에 대한 남다른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다른 증권사들도 발행어음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지만 고객에게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을 가장 먼저 발행했다는 이미지를 심는 것이 중요하다"며 "외화발행어음 업무도 최초로 했고 발행어음 이름 앞에 퍼스트라고 붙인 것도 고객에게 가장 먼저 내놓는다는 최초 사업자라는 것을 각인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최근 금융감독원이 한국투자증권의 총수익스왑(TRS) 대출에 발행어음 자금을 활용한 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것과 관련해서는 "금감원의 지적 사항에 대해 우리 입장을 명확하게 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문제가 있다면 우리가 수긍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정 사장은 올해 핵심 전략으로 계열사와 본부간 시너지 일상화에 전력투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은행계열이 없다는 불리한 환경속에서도 미래성장 기반 확대를 위해 계열사간 강점 공유와 본부간 시너지 창출이 필요하다"며 "영업본부와 기획총괄, 리스크관리본부 등 유관본부간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해 단위당 수익성, 사용의 시급성과 회수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최적의 자원 배분 프로세스와 위험관리 체계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다른 계열사와의 시너지 관련해 "올해 1~2분기 내 카카오뱅크를 통해 계좌개설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시중은행을 통한 계좌 개설 보다는 네트워크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금융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도 했다. 그는 "업무 개선 조직을 경영기획총괄 소속 업무혁신추진부로 확대 개편했다"며 "영업현장 의견이 최단시간 내 반영되는 조직문화를 정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사업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출범과 베트남·홍콩 현지법인의 증자를 단행했다"며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은 베트남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에 조기안착을 추진하고 있고 베트남 현지법인도 IB·홀세일 영업 강화, 장외파생상품 시장 선도 등 신규 사업의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사장은 불교 경전 금강경에 나온 '강을 건넌 뒤 타고 온 뗏목은 버리고 언덕을 오른다'는 뜻의 사벌등안(捨筏登岸)을 이날 간담회에서도 다시 언급하며 "강을 건널 때는 뗏목이 필요하지만 언덕을 오를 때는 오히려 짐이 되기 때문에 버리고 오른다"며 "어려운 때일수록 직원들과 함께 극복해 온 만큼 올해도 전력질주 할 수 있도록 앞에서 열심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대표이사 자리에 오른 정 사장은 1988년 공채 신입사원으로 동원증권에 입사한 후 IB본부에서의 오랜 경험을 거쳐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됐다. 

그는 주식자본시장(ECM)부 상무, 투자은행(IB) 본부장, 기업금융본부, 퇴직연금 본부장, 개인고객그룹장(부사장) 등을 거쳤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