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신한카드는 내년 국내소비 트렌드로 '디테일(DETAIL·세부)'을 16일 제시했다.

생산·판매·소비 등 경제 영역에서 개인의 역할이 커지고 소비자의 수요가 세분화되는 현상을 6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머리글자를 따와 'DETAIL'라는 말로 통칭했다.

우선 신한카드는 '개인의 생산판매 시대'가 활성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바탕에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의 부상이 자리 잡고 있다. 유튜브의 콘텐츠 생산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과 콘텐츠 생산자 간 협업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조각 소비' 현상에도 주목했다.

정형화된 시간·공간·용량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생활 사이클에 맞춰 원하는 만큼만 주도적으로 구매하는 현상이다.

점심시간에 잠시 짬을 내서 백화점 쇼핑, 볼링·실내 골프 등 여가 생활을 즐기거나 잔술, 코인노래방, 횟수 기반 헬스 이용 등 필요한 만큼만 소비·이용하는 것이 그 사례다.

외부에서 진행되던 활동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집안 소비 다양화' 현상도 생겨났다.

가정 간편식 시장은 가파른 성장 끝에 약 3조원 규모로 불어났고 홈트레이닝, 가정학습, 홈파티 등 집안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다.

신한카드가 지난해와 올해 1월 1일∼10월 28일 '집'과 연관된 키워드 언급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홈트레이닝은 213%나 증가했고, 홈캉스(160%), 홈카페(53%), 홈요가(43%), 홈쿡(19%) 등도 자주 언급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