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이 을지로 T타워에서 하나카드와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기로 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중 SK텔레콤의 AI(인공지능)스피커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하나·KB국민카드 혜택 조회, 인근카드 영업점 조회, 카드 관련 정보가 제공된다.

15일 SK텔레콤은 하나·KB국민카드와 각각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AI 금융서비스 개발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또 개인 인증 방식 적용 후 결제 예정금액, 잔여한도, 결제 예정일, 포인트 잔액, 카드 이용내역 등 개인화 조회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앞으로 '누구' 기반 카드발급신청, 청구금액결제 등의 서비스도 내놓을 방침이다.

이용 고객들은 AI '누구'에게 '하나카드에서(또는 KB국민카드에서) 할인율이 제일 높은 카드 추천해줘', '하나카드에서(또는 KB국민카드에서) 할인혜택 알려줘', '하나카드에서(또는 KB국민카드에서) 이달 결제 예정 금액 알려줘' 등 음성으로 카드 관련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양사의 AI서비스 개발은 SK텔레콤이 공개한 '누구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다. SK텔레콤은 하나·KB국민카드 외에도 이웃닷컴(e알리미, 학교 알림장 안내 서비스), SK E&S(도시가스 요금 조회) 등과 오픈 플랫폼 기반 AI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은 "이번 하나·KB국민카드와 MoU는 국내 AI 스피커 처음으로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