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지난 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출소할 당시 “롯데가 성장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이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앞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 향후 5년간 50조 원을 투자하고 7만 명을 고용하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신 회항은 하청이나 협력업체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롯데피해자연합회는 한국롯데그룹 계열사들과 거래하다 고사상태에 내몰렸다고 주장하는 업체들의 모임이다.

연합회는 당시 신동빈 회장의 출소 소감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하면서 지난 13일 이례적으로 주한대한민국일본대사관 앞을 택해 시위를 벌였다.

연합회는 “일본 롯데홀딩스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직속 산하 조직으로 ‘한국롯데갑질피해특별조사팀’을 발족해 한국롯데가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자행하고 있는 갑질 행위와 그로인한 피해실태를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한국 중소기업과 소상인을 상대로 한국롯데 계열사들의 갑질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갑질을 개인 일탈행위가 아니라 한국롯데의 조직적 일탈행위다”라고 질타했다.

1948년 신격호 명예회장(일본명 시게미쓰 아키오)이 일본에서 창립한 롯데그룹은 신 회장이 일선에 물러난 후 차남인 신동빈 (일본명 시게미쓰 아키오)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이 일본롯데홀딩스의 공동대표를 맡으면서 일본과 한국 계열사를 총괄했다.

그러나 신동빈 회장이 지난 2월 21일 대표직에서 사임하면서 쓰쿠다 사장의 단독 대표체제로 전환됐다. 롯데피해자연합회가 일본대사관 앞에서 쓰쿠다 일본롯데홀딩스 사장을 상대로 갑질 피해구제를 호소하는 이유다.

연합회는 일본대사관에 들어가 직접 항의 서신을 전달하고자 했으나 이미 출입문에 진을 친 경찰로 인해 출입이 불가능했다.

가벼운 몸싸움과 고성이 오고가기도 했다. 경찰은 "일본대사관 인편으로 서류를 받지 않는다. 서한을 우편으로 보내달라"고 연합회 사람들을 설득한 끝에 사태는 진정됐다.

연합회는 “한국롯데가 일본롯데 보다 20배 정도 급속성장한 데는 상당수 한국 납품업체의 희생과 노동자의 인건비 착취와 무관하지 않다.

한국롯데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하도급 갑질 신고건수는 1위 내지 매년 상위권을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연합회는 “한국 대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갑질피해자가 연합회를 구성해 공동대응하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본부장(국회의원)도‘롯데갑질신고센타’가 설치돼 계속해서 피해사례가 접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가나안RPC(롯데상사 피해업체), 성선청과(롯데슈퍼 피해업체), 신화(롯데마트 피해업체), 아리아(러시아 롯데백화점 입점 피해업체), 아하엠텍(롯데건설 피해업체), 에이케이인터내셔날(롯데몰 수원점 입점 피해업체)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회는 업체들의 피해금액을 대략 400억여 원, 실직된 종업원도 5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연합회의 시위 당일 대사관은 일본롯데홀딩스에게 이날 소식을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회는 곧 일본 도쿄에 소재하는 일본롯데홀딩스 본사 앞에서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일본기업의 공통된 경영철학인 도덕성과 신뢰라는 점에서 연합회가 실제로 도코에서 시위를 할 경우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은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