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LG전자가 사무직 업무에 인공지능(AI)·로봇기술을 도입해 업무효율성을 높인다.

LG전자는 이번년도 말까지 100개 이상의 업무에 추가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올 초부터 영업·마케팅·구매·회계·인사 등 12개 직군 총 120개 업무에 로봇자동화를 도입한 것의 연장선이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로봇 소프트웨어는 회사시스템 로그인·데이터 다운로드·특정 양식 보고서 입력 등 사람의 손을 일일이 거쳐야 했던 일들을 수행한다.

예를 들면 로봇 소프트웨어가 각 법인에서 메일로 보낸 매출실적과 사내 시스템에서 내려 받은 환율 등의 정보를 적용해 보고서 형식으로 리포트를 작성한 후 담당자에게 메일을 발송한다.

또 거래선 시스템에 접속해 매장별 판매정보를 집계한 후 회사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한다.

LG전자에 따르면 현재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을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3000시간 이상이다.

직원들은 로봇을 통해 데이터 조회와 정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이들은 로봇기술뿐 아니라 빅데이터, 딥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도 사무직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보다 상세하게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거래선 채권의 부도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고 활용하고 있다. 실제 해당 시스템은 올해 이후 부도난 채권 가운데 65%를 사전에 예측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