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한미 간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금리 격차가 0.25%포인트 확대되면, 국내에 유입된 외국인 투자가 15조원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6일 '한미 기준금리 역전 현상 지속의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가 분석한 시계열분석(VAR) 결과에 따르면 한미 간 금리 역전은 외국인투자, 특히 포트폴리오(주식·채권) 투자자본의 유출 압력을 상승시킨다.

또 역전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위험에 노출될 경우 자본유출 우려가 현실화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외국인 자본의 유출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국내 경기, 환율 변동, 금리 격차 등을 꼽으면서 이런 요인 중 한미 간 금리 격차 0.25%포인트 확대가 국내에 유입된 단기자본인 포트폴리오 투자를 8조원, 직접투자는 7조원 등 총 15조원(국내총생산 대비 0.9%) 정도까지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금리 차로 발생하는 충격 외에도 외국인 자본 유출입에 해외 변동성 충격, 생산성 충격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국내 경기도 점진적인 하강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한미 간 금리 격차 확대는 외국인 자본에 대한 유출 압력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