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차가 0.75%포인트로 커지며, 금융시장의 긴장감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5∼26일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개최하고 정책금리를 결정한다.

금융시장에서는 0.25%포인트 인상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한미 금리는 올해 3월 역전됐고, 이후 6월에 미국이 금리를 또 올리면서 현재 미국 기준금리의 상단은 한은 금리보다 0.50%포인트 높다. 한은은 작년 11월에 금리를 1.50%로 올린 뒤 추가 인상을 저울질 중이다.

미국은 12월에 또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크다. 한은이 10월과 11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도 금리를 동결하면 양국 금리차는 1%포인트로 확대된다.

2006년 중반 기록한 최대치와 같다. 한은이 연내 한 차례 올리더라도 미국이 내년에 금리인상을 계속하면 금리차는 더 벌어진다.

미 금리인상에 따른 내외금리차 확대는 우리 경제에 직간접적으로 부담된다는 점에는 의견이 모인다. 또, 한은의 금리정책 여건은 복잡하게 꼬였다.

다음 달에 경제전망을 수정하며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가능성이 크다. 직전에 나올 취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로 마이너스를 기록할 우려까지 제기된다. 소비자물가는 아직 횡보 추세다.

밖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의 향방을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금리 발언, 8월 금통위 의사록, 서울 집값 급등과 가계부채 문제를 강조한 금융안정상황 보고서가 연이어 나오며 분위기가 다소 달라졌다.

한은이 올해 인상하더라도 '디데이'가 10월일지, 11월일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연내 동결 의견도 늘어난 상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