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한화그룹이 앞으로 5년간 22조원의 신규 투자와 3만5000명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한화그룹은 12일 “미래 성장기반 구축과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5년간 총 22조원을 신규 투자하고, 3만5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투자 계획은 한 해 평균 4조4000억원에 달하는 규모로, 최근 3년 평균 투자액(3조2000억원)보다 37%나 늘린 것이다.

부문별로는 항공기 부품 및 방위 산업 분야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총 4조원을 투입한다. 국산 무기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이른바 ‘방위 산업의 한류’를 이끌 수 있도록 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석유화학 부문에서는 원가 경쟁력 확보와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5조원 가량을 투자한다.

고용창출 효과가 큰 신규 리조트와 복합 쇼핑몰 개발 등 서비스 산업에도 4조원이 들어간다.

특히 ‘글로벌 1위 태양광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3020’ 정책에 부응한다는 차원에서 태양광 사업에도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 그룹의 또 다른 축인 금융 부문에서는 시장 환경을 고려해 별도로 투자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한화그룹은 예년에 연간 3000~4000명 수준이던 고용을 지난 2016년부터 태양광 공장 신설 등 신산업 진출을 계기로 6000명 규모로 늘린 데 이어 앞으로 5년간 7000명 수준으로 추가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진행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상생협력·동반성장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들의 창업과 취업을 위한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단순 채용에서 한발 나아가 청년 사업가 육성을 위한 사업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청년·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한편 자체 인재육성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드림플러스’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4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통해 협력사에 저금리 대출 및 자금 지원을 하는 동시에 중소 협력사들의 생산성 향상과 연구개발(R&D), 판로 개척 등도 돕기로 했다.

그룹 측은 이번 중장기 투자·고용 계획을 통해 올해 70조원 수준의 매출 규모가 오는 2023년에는 100조원에 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룹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아울러 범국가적 차원의 성장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려는 노력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