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남은호 국장] SK건설이 라오스에서 건설 중인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 댐 일부가 붕괴돼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정확한 참사 요인은 밝혀지지 않은 채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와 부실 시공과 소홀한 대처 등 인재일 가능성이 모두 제기된다. 사고 원인 규명에 따라 천문학적인 피해 보상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SK건설은 이번 참사와 관련해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라오스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50억㎥의 물이 갑자기 방류돼 인근 6개 마을을 덮쳤다. 이로 인해 수백 명의 사상자와 가옥 6600여 명에 달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댐은 SK건설이 2012년 한국서부발전과 공동 수주해 태국 랏차부리전력, 라오스 LHSE와 합작법인(PNPC)을 구성해 건설 중이었다. 2013년 2월 착공해 올해 상업 운전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SK건설은 댐이 붕괴된 것이 아니라 호우로 인해 강이 범람하는 천재지변으로 댐 상부가 유실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SK건설 측은 “22일 오후 9시께 보조 댐 1개 상부에서 일부 유실을 확인했고 그 즉시 당국에 신고하는 한편 댐 하부 마을 주민들을 대피시키기 시작했다. 보조 댐 유실구간에 대한 긴급 복구 작업에 돌입했으나 지난 5월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댐 접근 도로가 대부분 끊겨 복구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고 해명한다.

하지만 집중호우였더라도 설계와 공사부실, 안전관리 등에 대한 부분에서 논란이 만만치 않아 철저한 규명이 요구되고 있다.

댐 유실 징후를 알고도 6시간 동안 수위를 낮추지 않고 방류시기를 놓치지 않고 대형 참사로 이어졌는지 여부도 SK건설에게 불리한 쟁점이다.

더욱이 SK건설과 서부발전이 사고 경위를 놓고 다른 입장 발표를 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SK건설은 사고 초기 ‘범람’이라고 하더니 이후 입장자료에서 ‘유실’이라고 밝혔다.그러나 서부발전은 ‘댐의 침하’와 ‘붕괴’라고 원인을 밝혔다.

라오스 정부도 책임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라오스 정부는 메콩강 유역 댐을 통한 수력발전으로 생산한 전지를 인접국에 판매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국제환경단체들은 강 침식과 생태계 파괴를 이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SK건설이 위험성을 미리 인지해 라오스 정부에 통보해 주민 대피를 알렸으나 빠른 대처를 못해 참사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도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참사 원인 규명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댐 사고의 경우 사고 현장에 대한 보전이 어려워 조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며 “이번 사고가 국내 기업 신임도에도 영향을 끼칠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이 나와야 한다. 성급히 책임 여부를 묻는 것은 시기상조다”라고 강조했다.

SK그룹은 26일 최광철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긴급구호단 20여 명을 26일 오전 현지에 급파하기로 했다. 긴급구호단은 생필품, 의료용품 등을 태국에서 조달하고 100여명의 SK건설 현지 비상대책반이 합류해 구호활동에 나선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