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국민은행은 8일 기존 송금방식(T/T) 무역대금 결제 방법에 신용장 방식이 가진 장점을 결합한 'KB 글로벌 구매론'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송금방식 무역대금 결제 방법은 결제절차가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출업체가 만기 전 수출대금을 회수하기 어렵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KB 글로벌 구매론은 국내 수입기업이 해외 수출기업에게 물품을 받는 즉시 은행이 해외 수출업자에게 수입대금을 선지급함으로써, 해외 수출기업이 결제일 이전에 자금 활용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선지급 시 발생하는 이자와 수수료는 해외 수출기업이 부담하고, 수입기업은 일정기간(최대 180일)이후 은행에 수입대금을 결제하면 된다.

국내 수입기업은 추가적인 금융 부담 없이 해외 수출기업에 자금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고, 해외 수출기업은 현지국가의 금융비용보다 저렴하게 수출대금을 조기 회수할 수 있어 수출입업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것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또 최초 거래약정 후 은행 방문 없이 인터넷뱅킹 등으로 여신신청과 수입대금 송금 업무가 이뤄져 고객 편의성이 더욱 높아졌다. 더불어 거래상대방인 해외 수출기업의 거래이력과 계약이행 능력 등을 심사해 국내 수입기업의 금융지원 한도를 확대하고, 이자부담을 경감해 주는 새로운 평가방법도 도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