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박정원 두산 그룹 회장이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오토매티카 2018’을 직접 참관했다.

격년으로 열리는 ‘오토매티카’는 산업용 서비스 로봇, 자동화 솔루션, 공정혁신 등 로봇‧자동화 분야에서 유럽 최대 규모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다.

박 회장은 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 이현순 부회장, 두산 동현수 부회장, 두산로보틱스 이병서 대표 등 경영진과 함께 전시장을 돌아보며 로봇을 비롯한 제조업 자동화 최신기술 동향을 살피고 글로벌 시장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디지털 혁신을 모색했다.

박 회장은 “두산은 로봇 사업을 포함해 Industry 4.0과 관련한 여러 과제를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면서 “이제는 그 노력을 가속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두산은 지난해 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최고디지털혁신(CDO)’ 조직을 신설, 각 사업영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이다.

두산중공업의 경우 최근 글로벌 IT기업 SAP와 업무협약을 맺고, 두산의 발전 기자재 설계‧제작역량 및 운영 노하우와 IT 기술역량을 결합한 디지털 발전설비 운영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오토매티카’에 처음으로 참가해 자동차 복합 솔루션 종합사례 등 7개 섹션에서 혁신적 제품과 기술력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