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는 재난안전 분야에 특화된 '스카이십 플랫폼'을 론칭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KT그룹인력개발원 원주연수원에서 스카이십 플랫폼을 공개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재난안전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는 KT만의 차별화된 네트워크 인프라와 ICT 기술력에 대한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KT가 선보인 스카이십 플랫폼은 스카이십, 스카이십 C3, 스카이십 드론, 스카이십 로봇으로 구성된다. KT가 국내 협력업체인 메티스메이크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카이십은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무인 비행선 드론이다. 작년 선보인 스카이십에 재난안전 특화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했다.

스카이십은 헬륨 가스를 채운 비행체와 스카이십의 추진체·임무수행장비를 탑재하는 ‘스카이십 팟’,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 ‘스카이스캔’으로 구성된다.

스카이십 팟은 프로펠러 추진체, 통신모듈, 고해상도ㆍ열화상 카메라, 임무 수행 드론을 탑재하는 트렁크를 포함한다. 스카이십 팟은 부착되는 통신모듈과 카메라 등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규격화해 특정 제조사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3rd Party 모듈을 탑재 가능토록 할 계획으로,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카이스캔은 LTE(롱텀에볼루션) 5G(5세대 이동통신) 모듈을 수용할 수 있는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으로, 재난 지역에서 탐색 임무를 수행한다.

스카이스캔은 초소형 LTE 장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휴대폰 시그널링 메시지를 검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