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두산그룹이 계열사별로 '최고경영자(CEO)-최고재무책임자(CFO) 각자 대표체제' 시스템 작업을 마무리했다. 재무 개선 강화가 주목적이다. 

㈜두산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충무아트홀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동현수 사업부문장(사장)과 김민철 지주부문 CFO(부사장)를 사내이사로 신규선임했다.

동 사장과 김 부사장은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과 함께 공동 대표이사를 맡게 된다.

㈜두산은 동 사장과 김 부사장의 이사회 합류를 계기로 전자, 연료전지 등 자체 사업을 강화하고 재무 건전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동 사장은 서울대 섬유공학과를 나와 고분자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전자 소재 전문가로, 두산이 전자 사업 강화를 위해 2012년 영입했다.

이에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김명우 관리부문장(사장)과 최형희 재무관리부문장(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김 사장과 최 부사장은 29일 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로도 선임됐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박지원 회장과 김 사장, 최 부사장 등 3인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었다.

두산인프라코어도 28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고석범 재무관리부문장(전무)을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손동연 사장과 고 전무의 각자 대표체제로 변경됐다.

두산 계열사 CFO들은 회사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하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작년 3분기 말 기준 두산그룹의 차입금은 11조원이고 부채비율은 272.1%에 달한다.

차입금 규모가 2015년 14조원에서 3조원가량 줄었고 지난해 영입이익 1조원대를 회복하긴 했지만,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이재경 두산 부회장은 이날 주총 인사말에서 "올해 전자BG(사업부문)와 산업차량BG, 모트롤BG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큰 폭으로 성장시키겠다"며 "연료전지BG는 1조5천억원 이상의 수주를 달성해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보하고 면세BG는 시내면세점 시장점유율을 7% 이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