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백운규 산자부 장관이 원자력발전소 수주를 지원키 위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다.

산업부는 백 장관이 오는 11~13일 사우디를 방문,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자 원자력재생에너지원(K.A.CARE)을 총괄하는 알팔리 장관을 만난다고 8일 밝혔다.

백 장관은 원전 수출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적극 표명하고 중소형부터 대형 원전까지 원전 전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원전 건설을 추진하는 사우디는 중국, 프랑스, 미국, 한국, 러시아 5개국의 원전 사업자로부터 원전 2기의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기술정보요구서(RFI)를 받았다.

사우디는 RFI를 토대로 올해 3∼4월께 2~3개사의 예비사업자(쇼트-리스트)를 발표하는데 여기에 포함돼야 실제 입찰할 자격이 주어진다.

원자력 업계에서는 만나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알팔리 장관과 면담이 성사된 것을 두고 우리나라가 1차 관문을 통과할 가능성이 커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경쟁국가도 만만치 않다. 릭 페리 미국 에너지부 장관이 이달 초 알팔리 장관을 만나 사우디의 우라늄 농축을 허용하는 내용의 원자력협정 체결 등을 논의했다.

미국은 우라늄 농축 허용을 인센티브로 원전 수주를 타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도 석유 등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사우디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