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가 5년간 미래 자동차 및 로봇, 인공지능(AI) 등 신사업에 23조원을 투입한다.

신사업 분야 등에서 4만5000명의 일자리도 새로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래차와 연계된 신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는 게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의 목표다.

정 부회장은 17일 경기 용인에 있는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 및 인재개발원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과 간담회를 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정 부회장은 차량 전동화(친환경차), 스마트카(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로봇·AI 등 5대 신사업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로봇과 AI 분야 사업화 계획을 공식화 했다.

현대차그룹은 신사업 육성을 위해 5년간 약 23조원을 연구개발(R&D)에 우선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최고 수준의 R&D 인력 등을 보강하기 위해 4만5000명을 새로 채용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대차는 현대 하이브리드카(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순수전기차(EV) 수소연료전기차(FCEV) 등 현재 13종인 친환경차를 2025년까지 38종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 사업계획도 선보였다. 2021년까지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 스스로 달릴 수 있는 4단계 수준(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 2030년까지는 무인차를 커넥티드카는 2025년에 양산한다는 목표다.

로봇과 AI 사업화 의지도 밝혔다. 웨어러블 및 서비스 로봇,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3대 로봇 분야에 주력해 관련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AI 기술 개발을 위해선 국내외 유망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예정이다. 차세대 배터리 등 미래 에너지 사업 및 스타트업 발굴·투자 계획도 로드맵에 담았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