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정부가 소비자단체 특별물가조사를 단행해 최저임금 인상에 편승한 편법적 가격 인상 차단에 힘쓴다.

고형권 기재부 제1차관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최근 일부 외식업체에 가격인상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물가 불안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최저임금 인상을 빌미로 한 인플레 심리 확산 가능성에 선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특별한 인상요인이 없음에도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상요인 대비 과다하게 가격을 인상하는 등 편법적 가격 인상 사례를 방지해 인플레 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 물가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먼저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생활밀접 분야 불법적 가격인상 행위 감시를 강화한다.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통해 가격을 인상할 경우 엄중히 조치하고, 외식 등 개인서비스 분야에서 브랜드 통일성과 무관한 물품 강매나 고가물품 구입 강제 등 불공정 가맹사업 거래 감시도 강화한다.

정부는 또 소비자단체를 통해 김밥·치킨·햄버거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최저임금에 편승해 가격 인상을 했는지를 분석하는 등 심층 원가분석과 특별물가조사 등의 형태로 시장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부터 행정안전부·지방자치단체 합동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해 현장점검과 단속을 강화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가격표시제와 옥외가격표시제 이행실태를 특별점검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