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1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앞으로의 중소기업 정책 기조에 대해 "대기업의 기술탈취나, 납품단가의 일방적 인하 등 불공정행위는 반드시 뿌리 뽑고, 사전 감시와 사후 처벌을 강화하는 등 촘촘한 감시를 통해 구조적으로 근절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 환경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이 노력한 성과가 매출과 소득 증대로 이어지도록 성과공유·협력이익 배분 등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대변인이자 진정한 수호천사가 되겠다"며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우려하는 정책에 대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보완대책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술혁신형 창업과 제2의 벤처 붐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창업 단계에서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벤처확인제도를 시장 친화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모험적 벤처펀드 확대, 민간자금 및 연기금·기관 투자자의 벤처투자 유도, 대기업의 중소·벤처기업 인수합병(M&A) 유인책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높이겠다"며 "임차상인의 권리와 골목상권을 보호할 획기적인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이와 함께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 행정'을 실현하겠다"며 '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 '중소기업 정책·조정기구', '중소기업 지원기관 간 상시 논의기구' 등을 통해 정책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으로 탄생한 중기부가 정식 출범이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새 정부의 중심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매일 혁신을 거듭하는, 벤처 정신을 구현하는 부서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 장관은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나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호흡을 어떻게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야 워낙 친하고, 서로의 생각을 잘 알고 있다"며 "양극화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한국경제 회복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데 우리의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하는 재벌에 계속 지원해야 하고, 경제력을 남용하는 기업에는 그렇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우리는 계속 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언론에서 '재벌때리기'라고만 하는 것은 핀트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